본문 바로가기
Study

제약 QC가 뭐야? 쉽게 설명해드림

by mong_guel 2021. 1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Daily_Recording입니다. 오늘은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제약 품질관리 업무에 대해 짧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제약회사에 취업하고 싶은데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에게 이 글이 취업준비의 시작점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QC란 무엇일까?

QC란 Quality Control의 약자로 품질관리를 뜻해요. 말 그대로 제품의 품질이 좋은지, 나쁜지를 검사/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죠. 그런데 제약 QC는 다른 산업의 QC와는 확연히 다른 점이 있어요. 바로 정해진 시험법과 규정에 맞추어, 이화학 및 미생물 시험을 통해 제품(의약품)이 허용기준 내에 부합하는지를 본다는 점이에요. 다시 말하면 GMP 및 약전 등의 규정을 준수하면서 이화학 및 미생물 시험을 수행해야 한다는 거죠.

 

제약-품질관리-교육자료들
제약 품질관리 교육자료들

 

그렇다면 제약 QC를 준비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지금부터는 제 주관 100% 가득한 제약 QC 취업준비 팁을 소개해드릴게요. 저는 이 루트대로 취업을 준비했고, 빠르게 취업을 끝마칠 수 있었어요.

 

제약 QC 취업준비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어학 성적은 토익 800점을 기준으로 한다. (최소 700점 이상, 토익스피킹 LV 6(130점), 오픽 IM2)
  • 방학 또는 학기 중에 단 한 달이라도 인턴을 경험하자.
  • 인턴 경험이 없다면 관련 교육을 듣자.

정말 뻔한 답일 수도 있겠지만, 위 3가지(정확히 2가지)만 해놓으면 80% 이상 취업준비 끝이라고 생각해요. 이제 각 항목에 대해 제가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적절한 어학성적을 만들어 놓자.

먼저 어학 성적 기준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단, 셀트리온, 한미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또는 외자사 등의 QC에 취업하려면 어학 성적 900점 이상을 준비하는 건 필요하다고 봐요. 더 정확히 말하면 해외 타게팅을 하는 회사와 국내 타게팅을 하는 회사, 이 둘을 나눠서 생각해야 해요. 두 그룹에서 어학 성적의 필요도는 크게 차이가 나요.

예를 들어 셀트리온의 경우 문서 작성할 때, 한글 문서와 영문 문서를 둘 다 작성해야 해요. 또 업무적으로 외국인들과 대화할 일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회화능력도 어느 정도 필요해요. 그래서 회사 차원에서는 어학 능력을 일정 수준 갖춘 사람들을 뽑는 거예요.

하지만 셀트리온처럼 해외시장을 주 타게팅하는 회사가 아닌, 국내시장을 주 타게팅으로 하는 회사는 아직 어학능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요. 취업을 준비하면서 과도하게 어학 성적을 높일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다른 스펙 여부에 따라서 800점을 기준으로 700점부터 900점까지 어떤 점수도 괜찮아요. 저의 경우 토익은 800점, 토익스피킹은 LV 6(130점)이랍니다.

 

2. 기회가 된다면 무조건 인턴에 참여하자.

그다음으로 인턴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인턴은 무조건 하세요. 대학교 3학년 겨울부터 학교에서 보내준다고 하는 인턴 있으면 무조건 지원하세요. 솔직히 제약회사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좋겠지만 다른 산업군의 회사여도 나쁘지 않아요. 기기분석을 하는 회사면 좀 더 좋겠죠?

인턴을 경험하는 이유는 이력서 한 줄과 자소설을 위한 재료 때문이에요. 이 이력서의 한 줄 때문에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띨 수 있고, 또 해당 업무를 경험해봤다는 것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도 뽑아놓으면 교육하기 좀 더 수월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거죠.

 

 

3. 교육은 가성비 갑이다.

마지막으로 인턴 지원에 실패했다면 관련 교육에 참여해보세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교육 중에는 방학 1~2달 또는 학기 중 3~6개월 동안 지원금을 받으면서 참여할 수 있는 교육들이 있어요. 이력서에 한 줄 추가하면서 자소설 재료로도 써먹기 정말 좋죠. 더구나 지원금도 받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 없이 제약 관련 지식도 쌓고, 긴 공백기도 채울 수 있어서 정말 베스트예요. 하지만 이 교육도 경쟁률이 꽤 높기 때문에 신청 기간을 잘 파악해 두길 바랄게요.

 

여기까지 제약 QC가 무엇인지, 제약 QC를 준비하려면 무엇을 하면 좋을지 알아봤습니다. 교육 찾는 법과 자소설을 쓰는 법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그럼 이만 뿅

 

반응형

댓글